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대희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78輯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383 - 408 (26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국어과 교육과정 내에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실태를 진단하고,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실제적이고 거시적인 설계와 발전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모색하고 제안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미디어가 가진 언어적 성격 때문에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도 수년 전부터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실시해 왔으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지식 구조가 부재하고, 국어과 교육과정 내 미디어 텍스트의 수용 방식이 매우 지엽적인 양상을 띠었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국어과 교육에서의 미디어 리터러시의 방향으로 지식의 구조 정립을 제안하였다. 미디어와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지식 구조의 정립은 미디어를 둘러싼 언어적 정보와 사회적 정보 처리에 매우 유용하며, 미디어 생태계에서 일어나는 현상이 작동하는 원리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지식의 구조 정립은 미디어의 본질, 미디어 리터러시와 정보 처리, 미디어 콘텐츠의 세 측면에서 거시적인 내용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문제점
3.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방향성: 지식 구조의 정립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