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아영 (명인초등학교) 박미화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발달지원학회 발달지원연구 발달지원연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37 - 15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자아탄력성과 행복감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대처행동이 매개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S시에 위치한 초등학교 5,6학년생 총 349명을 대상으로설문조사하였으며, 통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생의 자아탄력성은 행복감그리고 스트레스 대처행동에서 적극적, 사회지지 추구적 대처행동과는 정적 상관을, 공격적대처행동과는 부적 상관을 보였다. 둘째, 초등학생의 적극적 대처행동, 사회지지 추구적 대처행동은 자아탄력성과 행복감 간의 관계를 부분 매개하였으며, 유의미한 매개변수임이 검증되었다. 따라서 자아탄력성이 높은 아동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적극적이고 사회지지 추구적인대처행동을 할 경향이 높고, 행복감의 수준도 높은 반면, 자아탄력성이 낮은 아동은 공격적대처행동을 할 경향이 높고 행복감의 수준도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초등학생의 행복감 증진을 위해 적극적이고 사회지지 추구적인 스트레스 대처행동을 많이 사용할 수 있는방안을 마련하고, 자아탄력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에 대한 모색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