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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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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구효진 (신한대학교) 임화성 (우석대학교) 박진영 (신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67 - 18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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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규칙 및 패턴놀이가 한국과 중국 발달지체유아의 순차처리 정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후 양국 발달지체유아들을 위한 다양한 교육적 지원에 필요한 기초 데이터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총 235명(한국 N=110, 중국 N=125)의 연구대상자가 선정되었다.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대한 실험 적용 가능에 대한 동질성 검증이 실시되었으며 양국 전문가들에 의해 개발된 실험도구를 기반으로 20회기에 걸쳐 규칙 및 패턴놀이가 한국과 중국 실험집단 유아들에게 적용되었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규칙 및 패턴놀이는 한국과 중국의 발달지체유아 모두의 순차처리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과 중국 모두에서 실험집단 발달지체유아들이 통제집단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은 사후검사 점수를 보고하였다. 둘째, 규칙 및 패턴놀이의 추가적 효과성 검증을 위해 한국 연구대상자와 중국 연구대상자의 사후검사 점수를 비교한 결과 한국 실험집단 발달지체유아들이 유의미하게 높아진 순차처리 점수를 나타냈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 일반유아와 동일하게 발달지체유아도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학습능력의 기초가 되는 순차처리 능력이 개선될 수 있다는 가능성과 관련된 전문적 지원 마련의 필요성이 제안되었다. 또한, 본 연구를 통해 유아특수교사의 전문성 확보의 중요성이 제안되었으며 현재 일반유아교사가 지원하는 발달지체유아를 위한 중국 정부 차원의 중장기적인 계획에 의한 관련 학과 및 전문가 양성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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