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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호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윤리교육학회 윤리교육연구 윤리교육연구 제45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47 - 185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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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교육에 있어서 교과교육을 통한 접근은 보다 근본적이고 본질적이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인문소양 강화를 통한 도덕과 인성교육이라는 주제로 그 접근의 깊이를 더 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인문소양의 의미 탐색 및 인성교육과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으며, 인문소양은 인간다움에 대한 탐구로 인해 필연적으로 인성교육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도덕과 인문소양 교육원리를 추출하여 분석틀을 만들고 중등 도덕과 교과서들을 분석하면서 도덕과가 실제 인문소양을 얼마나 구현하고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그 결과 인지적 영역에 해당하는 비판적 사고가 매우 강조되고 있어 다소 균형 잃은 모습을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는 연구 결과들을 토대로 향후 인문소양 강화를 통한 도덕과 인성교육의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첫째, 중등 도덕과 교과서에서 도덕과 인문소양 교육원리를 고루 반영한 통합적 접근을 견지하되 학생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맥락주의적 입장에서 교과서 내용 선정 및 조직이 필요하다. 둘째, 효과적인 인문소양 함양 및 인성교육 간 접점 형성을 위해 그리고 인문소양 강화를 통한 인성교육을 위해 도덕과 중심의 교과 간 연계 및 융합 교육의 실행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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