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은 (경북대학교) 서봉언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제교육학회 경제교육연구 경제교육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 - 2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메타분석을 활용하여 국내 초중등 학생을 대상으로 경제교육에서 이루어지는 경제이해력 함양을 위한 교수학습방법의 효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경제교육 연구와 실천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을 선정하기 위하여 1990년부터 2018년 6월까지 국내에서 발표된 학술지와 학위논문 가운데 학술연구정보서비스, 누리미디어, 한국학술정보, 학술교육원, 교보문고 스콜라의 데이터서비스에서 경제이해력, 경제이해도, 경제사고력, 경제지식, 경제인지, 경제개념, 경제 학업성취도 등을 키워드로 하여 자료를 검색하였고 검색된 자료 중에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설정한 실험연구와 평가도구를 사용한 논문을 기준으로 총 42편의 논문을 선정하였다. 이들 논문에서 추출한 총 42개의 효과크기 값은 메타분석 전문 프로그램인 CMA(Comprehensive Meta Analysis 2.0)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무선효과를 이용한 전체효과크기 값은 0.567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경제이해력 함양 교수학습방법을 받은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경제이해력이 약 21.5%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교급별 분석 및 학년에 따른 메타회귀분석 결과, 초등학교에서 효과크기가 유의하게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향후 연구과제와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