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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민정 (경희대학교) 최민경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영학회 경영연구 경영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95 - 230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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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의 연구들은 정보기술에 관한 개인의 혁신성향이 혁신제품에 대한 수용의사를 고양시키며, 선행변수의 수용의사에 대한 영향력을 증폭시킨다는 것을 보여준 바 있다. 그러나, 실제로 개인의 혁신성향이 어떠한 메커니즘을 통해 수용의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 살펴본 연구는 드물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에 혁신성향이 높다고 알려진 소비자들이 어떠한 심리 메커니즘을 거쳐 해당 제품에 대한 수용의사를 드높이게 되는지 살펴보았다. 특히 기저의 메커니즘을 혁신제품의 특성 및 위험지각의 다차원적 측면에서 살펴봄으로써 구체적으로 어떠한 특성 차원들이 수용의사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제 막 시장도입기에 접어든 인공지능 스피커를 대상으로 개인의 혁신성향을 조망함으로써 가구 단위의 소비 제품일 경우에 혁신 수용이 어떤 다른 양상을 띠게 되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총 200명의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시행한 설문조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의 혁신성향이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정(+)의 영향력은 혁신수용에 소요되는 시간과 노력에 대한 부담(시간위험)을 덜어주고 있었다. 둘째, 시간위험의 완화가 구매 전 시용가능성 및 개인의 라이프스타일과의 적합성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력은 인공지능 스피커에 대한 수용의사를 증진시키고 있었다. 셋째, 개인의 혁신성향이 인공지능 스피커의 수용의사에 미치는 정(+)의 영향력은 가계지출에 대한 통제력이 증진될수록 보다 증폭되는 반면, 시용가능성이 수용의사에 미치는 영향력은 오히려 더욱 약화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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