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은재 (한국교원대학교) 이용규 (제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81 - 10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지닌 시민들의 등장과 함께 건축을 둘러싼 패러디임 역시 변화하고 있다. 건축이 차가운 콘크리트가 아닌 도심 속 예술과 문화이며, 커뮤니티의 역량이 모아져 만들어지는 건축은 도시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인식이 일반화 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가치관을 확립하는 시기인 청소년기에 건축의 예술 문화적 가치를 이해하고 커뮤니티 내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청소년 교육은 미래에 건강한 시민을 길러내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과제라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타인과의 의견을 공유하고 발전적인 대안을 모색할 수 있는 의사결정에 대한 경험은 가치 있는 도시 건축유산을 만드는데 있어 청소년들에게는 큰 자산이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커뮤니티 디자인 분야에서 활용되어온 ‘디자인 게임’ 이론에 주목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건축교육 방법론을 개발하였다. 또한 지역의 여고생들이 참여하는 설계 워크숍을 통해 제안된 방법론의 가능성과 과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이를 통해 청소년들이 건축을 디자인 하는 과정에서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학습하고 예술적 가치를 이해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한다. 진로탐색에 머물고 있는 건축분야의 청소년 교육에 있어 집단의 지성으로 도시의 예술적 가치를 높일 수 있다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는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