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유신 (서울석관초등학교) 조미라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79 - 216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래사회를 위한 교육으로 포스트휴머니즘에 기반한 교육의 필요성을 논한다. 인공지능, 로봇, 생명과학기술 등 테크놀로지의 발달은 인간 중심의 세계에서 다양한 비-인간이 중심이 되는 세계로 향하고 있음을 예고하고 있으며, 포스트휴머니즘은 이에 대한 철학적 대응이라고 볼 수 있다. 미래사회를 위한 교육에서 포스트휴머 니즘은 교육철학적 기반 및 교육내용과 방법의 전환에서 중요한 지표가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포스트휴먼 담론에 대한 이론적 연구 및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통하여 미래 사회를 위한 포스트휴먼 교육과 관련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으며, 포스트휴먼 시 대의 변화, 포스트휴먼 교육의 혁신, 포스트휴먼 시대의 역량, 포스트휴먼 시대의 교 육내용, 포스트휴먼 시대의 교수.학습방법에 대하여 전문가들의 견해를 바탕으로 시 사점을 도출하였다. 포스트휴먼 시대를 위한 교육적 혁신에 대한 논의는 휴머니즘에 기반한 근대 교육에 대한 반성적 사유에서 출발할 필요가 있으며, 미래사회의 교육은 직무역량이나 기술교육의 강조 이상으로, 성찰과 사유, 상상력, 유연성 비판적 사고와 협력적 의사소통, 창의성 등이 강조된다. 이러한 포스트휴먼 교육은 경험에 기반한 교육이어야 하며, 특히 포스트휴먼 교육에서 예술은 중요성을 가진다. 인간과 비-인간의 존재와 인간신체에 관심을 기울여 온 미술 작품 SF 영화 등 다양한 문화적 생산물은 포스트휴먼 교육의 내용을 제공하고, 교육과정 통합의 중심 텍스트로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