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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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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곽윤지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언어병리학과) 황민아 (단국대학교) 정미란 (유원(U1)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Vol.21 No.3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451 - 46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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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학령기 경계선 지능 아동의 은유 이해 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은유 문장만 제시되는 비문맥 조건과 대화상황의 언어문 맥이 제시되는 문맥 조건에서 일반아동과 경계선 지능 아동의 은유 이해 능력을 비교하였다. 방법: 언어 연령이 만 7-8세인 경계선 지능 아동 10명과 언어연령을 일치시킨 일반아동 10명, 총 20명이 본 연구에 참여하였다. 연구 과제는 은유 문장만 제시된 비문맥 조건과 대 화상황 언어문맥이 제시된 문맥 조건 과제 각각 18문항씩 총 3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문맥 유무의 조건에 따른 은유 문장은 중복되지 않도록 두 개의 세트를 구성하였다. 두 집단의 문맥 유무에 따른 은유 이해 능력을 비교하기 위하여 집단(2)×문맥(2)의 이원혼합분산 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이원혼합분산분석 결과 집단, 문맥의 주효과가 유의하였으며 집단×문맥의 상호작용 효과 역시 유의하였다. 논의 및 결론: 경계선 지능 아동은 일반 아동에 비해 은유적 표현을 이해하는 데 유의하게 낮은 수행력을 보였으며 두 집단 모두 비문 맥 조건보다 문맥 조건에서 더 높은 수행력을 보였다. 대화상황의 언어적 문맥은 은유 이해를 돕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에 따라 연구의 시사점 및 제한점을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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