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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여경 (대진대학교) 김성훈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60권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89 - 20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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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정보통신 기술발전으로 스마트 폰은 지난 10여 년간 발 빠른 성장을 하였으나 최근 몇 년간 스마트 폰 시장이 둔화되고 있는 반면에 새롭고 다양한 형태로 디자인된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이 주목을 받으며 그 영역을 확장해오고 있다. 그 중에서도 주목을 받는 것은 가방이나 주머니에서 스마트 폰을 꺼내지 않고 양손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하면서 스마트 폰의 기능인 알림이나 메일, 메시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더한 스마트워치이다. 그러나 스마트워치의 하드웨어 기술력기능에만 치중한 나머지 정작 중요한 디자인에 대한 연구는 미흡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마트워치의 제품들에 대해 조사하고 디자인과 특징을 분석하여 사용하는 사용자에 대한 감성평가를 실시하여 스마트워치의 디자인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자한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첫째, 우선 스마트 폰의 종류와 구조를 문헌조사를 통해 조사하고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았다. 둘째, 최근 2년간 출시된 스마트워치의 디자인과 특징을 분석하였다. 스마트워치의 제품 디자인 분류는 컬러와 형태의 특징을 분석하였다. 셋째, 스마트워치 분석으로 사용자에게 SD 평가방법을 실시하여 제품에 대한 이미지 감성 평가를 진행하였다. 분석은 SPSS를 이용하여 기술통계로 신뢰도분석과 요인분석을 하였다. 넷째, 결론으로 둥근 형태보다는 세로형의 둥근 직사각형의 형태와 무채색계열을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인 스마트워치의 디자인 방향을 도출해내었다. 현재 트렌트에 미치는 상품으로만 사라지지 않고 IT기술발전의 흐름에 따라 상용자 경험을 충족시키는 디바이스로 이어나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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