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원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고소설학회 고소설연구 고소설연구 제4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61 - 195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심청전>과 <홍길동전>을 중심으로 고전소설이 지닌 도덕교육적 가치와 그 독자성을 분석하였다. 고전소설이 지닌 도덕교육적 가치는 크게 세 가지이다. 첫째는 주인공이 선한 의지를 지녔다는 점이다. 이는 독자로 하여금 도덕적 성장의 주체가 될 것을 격려한다는 점에서 도덕교육적 가치를 지녔다. 둘째는 사건이 도덕적 딜레마의 성격을 띤다는 점이다. 이는 도덕적 선택이 갈등 속에 빚어지고 있음을 드러낸다는 점에서 도덕교육적 가치를 지녔다. 셋째는 선한 의지를 지닌 주인공이 결말에서 승리한다는 점이다. 행복한 결말은 도덕적 존재로 살아가야 할 현실에 대한 능동적 탐색을 격려한다는 점에서 도덕교육적 가치를 지녔다. 고전소설이 지닌 도덕교육적 가치는 소설적 재미에 기반한다. 소설적 재미는 독서의 자발성과 몰입을 통해 독자에게 도덕적 탐색을 유발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고전소설의 도덕교육적 가치는 다른 도덕교육 텍스트와 구분되는 독자성을 띤다. 첫째, 고전소설은 삼강행실도와 같은 국가적 교화서와 달리, 도덕적 지향에 수반되는 고통을 드러낸다. 고전소설은 인간의 실존을 그 자체로 이해하고 다루는 것이다. 둘째, 고전소설은 도덕적 딜레마 텍스트와 달리, 인간 심성의 본질로써 악함과 선함을 모두 인정하고, 도덕적 딜레마에 대한 독자의 정서적 참여를 유발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