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경희 (인천 학산초등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교육현장학회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3 - 84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쓰기 과제의 독자 요소를 상세화하는 것이 학생의 독자 고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구체적인 양상과 그 해석을 학생의 목소리를 통해 확인하여 독자를 고려한 글쓰기 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5, 6학년 학생 189명을 대상으로 주관식 질문지 조사와 학생의 반응에 대해 8명과 개별적 심층면담, 16명과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의견에 초점을 둔 독자를 제시한 경우 독자에 대해 선명하게 표상하여 독자의 반응에 대처하는 독자 고려 양상이 상대적으로 많이 나타났다. 마찬가지로 그러한 경우에 독자를 지속적으로 고려하는 지속성도 높게 나타났다. 이뿐 아니라 학생은 표현 측면에서 다양한 독자 고려 전략을 활용하고 있음도 나타났다. 추후 학생이 독자를 고려하도록 독려하기 위해 독자에 대한 선명성과 지속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 마련과 함께 독자 상세화의 수준과 범위를 고려한 쓰기 과제 설계와 독자 분석 전략 개발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