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옥련 (계명대학교) 유연옥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17 - 23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색채표현 미술활동이 유아의 정서지능과 창의성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연구대상은 D광역시의 K유치원의 만 5세 유아 46명이며, 동수로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을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의 23명 유아에게 10동안 주 2회 총 20회에 걸쳐 색채표현 미술활동을 실시하고, 비교집단은 교육계획안에 따라 일반적인 미술활동을 실시하였다. 정서지능 검사와 토랜스 창의성 도형검사를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공변량분석(ANCOVA)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색채표현 미술활동은 유아의 정서지능 전체와 하위요인인 자기인식 및 표현능력, 자기조절능력, 타인인식능력, 타인조절 및 대인관계능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색채표현 미술활동은 유아의 창의성 전체와 하위요인인 유창성, 독창성, 제목의 추상성, 정교성, 성급한 종결에 대한 저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의 결과는 색채표현 미술활동이 유아의 안정된 정서 표현과 대인관계에서의 긍정적인 상호작용 및 창의성 증진에 있어 교육적으로 유용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