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원 (대구가톨릭대학교) 김수영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3 - 40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영아의 이해언어 및 표현언어에 영향을 미치는 영아 개인, 부모 및 가정환경 변인 간의 차이와 관계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연구대상은 D시와 K지역의 어린이집에 재원중인 18개월~30개월 영아 255명이며 측정도구는 영아의 이해언어 및 표현언어, 가정문해환경,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이었다. 자료분석은 t검정과 일원배치분산분석, Pearson의 상관분석을 이용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영아의 이해언어 및 표현언어에 영향을 미치는 영아의 개인변인인 성별, 부모의 연령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아의 월령,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아의 출생순위에 따른 차이는 이해언어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표현언어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가정문해환경에 따른 이해언어 및 표현언어의 관계에서는 영아의 책읽기 활동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부모의 모델링에서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영아의 이해언어 및 표현언어에 어떠한 변인들이 가장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봄으로써 부모, 교사의 영아언어지도에 많은 시사점을 줄 수 있으리라 사려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