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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은 (위덕대학교) 서윤주 (위덕대학교)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1 - 7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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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빈곤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정신건강의 영향관계에서 사회공동체의식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 이들의 구조가 빈곤가정과 비빈곤 가정 간에 차이를 보이는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대상은 2017년 아동청소년 데이터 아카이브를 통해 수집된 “2015 아동 청소년 나눔활동의 실태 및 개선방안”의 패널데이터 중 초등학생 1,808명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아동의 정신건강 즉, 우울과 공격성은 학교생활적응과 사회공동체의식에 부적 영향을 미치며 사회공동체의식은 정신건강과 학교생활적응에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집단 분석의 경우 빈곤가정아동의 정신건강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사회공동체의식이 매개하는 구조모형은 비빈곤가정의 아동과 차이를 나타내며 특히 정신건강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경로의 경우 빈곤가정과 비빈곤가정의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학교생활적응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아동 개인의 정신건강과 더불어 사회공동체의식을 향상시키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으며 특히 빈곤가정 아동에 대한 집중적인 지원을 통해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개입 전략의 수립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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