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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지성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한국정치연구소)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한국정치연구 한국정치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27 - 15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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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이견 노출 상황에서의 유권자의 인식이 후보 지지 변경에 미치는 영향을 제18대 대통령 선거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본 연구는 정치적 설득의 관점에서 당파성을 가진 개인이 대화 네트워크에서 이견 노출을 경험했을 때 설득이 되는지에초점을 맞춘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사회연결망 속의 개인에 대한 이견 노출의 효과가 응답자의 지지후보에 따라 차별적으로 나타난다는 점을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의 분석에 따르면, 이견 노출 상황에 놓여있는 유권자가 대화 상대방에게 영향을 받느냐를 결정하는 것은 단순히 자신과 주변 사람들의 견해가 다른 정도가 아니라 개인의 당파적 성향이 결합되어 있는 사회적 맥락이 핵심적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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