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아 (건국대학교) 전진형 (고려대학교) 이영창 (고려대학교) 이유미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전북대학교 부설 휴양및경관계획연구소 휴양및경관연구 휴양및경관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1 - 29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광장은 도시 중심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대표적인 공공 오픈 스페이스 중 하나로 모든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이다. 광장의 방문객은 광장에서 커뮤니티 모임, 오픈 마켓, 콘서트 등의 기타 행사에 참여하거나 디자인 된 공간을 이용하면서 이 공간에 대한 인식이나 태도를 형성함과 동시에 장소에 대한 의미를 부여해 공간에 대한 장소성을 형성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공공 오픈스페이스로 대표되는 광장 방문객을 대상으로 광장에 대한 장소성의 형성과정을 이해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광장에 대한 장소 의존성, 장소 애착, 장소 정체성 등 방문객의 태도를 측정하고, 광장 방문객의 이용 패턴, 광장에 대한 인식 그리고 친숙도 및 만족도를 측정하였다. 연구의 대상지는 서울 도심에 위치하면서, 역사적으로, 문화적으로 가치가 높아 새롭게 조성된 서울의 대표적인 광장인 광화문광장, 서울광장, 청계광장으로 선정하였다. 연구 수행을 위한 데이터는 연구 대상지 방문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수집하였으며, 기초통계분석, 주성분 분석(PCA), F-test, 그리고 t-test를 실시하였다. 이는 장소 의존성, 장소 애착, 장소 정체성을 측정하여 장소성의 정도를 분석하고, 방문객의 일반사항, 방문 행태, 인식, 친숙도와 만족도에 관하여 측정된 변수 간의 관계 분석을 통해 장소성 형성과의 연관관계를 파악하였다. 분석 결과, 광장에서의 장소성 형성은 방문객의 이용 패턴, 인식, 만족도 및 친숙도와 유의미하게 연관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광장이 한 도시의 랜드마크로써 의미있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도시광장 계획시 방문객의 장소성 형성에 미치는 요소들에 대한 고려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