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길준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207 - 1,22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부모의 정서적 학대가 청소년의 건강한 학교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관심을 갖게 되었고, 청소년의 공격성과 공동체 의식이 어떤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는 것은 청소년의 교육복지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부모의 정서적 학대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공격성과 공동체 의식의 매개효과가 있는지 살펴보는 것은 매우 필요하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2013) 자료를 활용하여 총 2,079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부모의 정서적 학대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부모의 정서적 학대는 공격성과 공동체 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이 인식하는 공격성과 공동체 의식이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청소년의 공격성과 공동체 의식이 부모의 정서적 학대와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있음이 검증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근거로 청소년의 학교적응을 위해 청소년의 공격성 및 공동체 의식 등에 대한 접근과 청소년을 위한 체험 및 학습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 부모교육 등의 방안들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