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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천현필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윤진영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저널정보
대한용접·접합학회 대한용접학회 특별강연 및 학술발표대회 개요집 대한용접·접합학회 2021년도 추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234 - 234 (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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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6061-T6 재질의 전기차 배터리 팩에 대한 마찰교반용접(Friction Stir Welding, FSW) 공정은 용접부 강도와 기밀성을 유지하는 안정적인 기법으로 기존 아크용접과 레이저 용접등의 용융용접의 우수한 대체 기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 탄소강으로 구성된 자동차 부품의 용접속도는 텐덤아크 공정을 사용 할 경우 m/min 급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반면, 알루미늄 합금에 대한 FSW 공정은 cm/min 급 이하의 용접속도로 활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기존 텐덤아크 용접공정에 비견할 만 한 m/min 급 고속 FSW 공정을 구현하기 위한 공정변수와 툴의 형상변수에 대한 영향도를 파악하였다. 고속 FSW 공정이 적용될 연결부는 3 mm 두께를 가진 Al6061-T6 판재로 구성되며 공정변수 및 형상변수에 대해 실험을 수행하였다. 공정변수는 툴 회전속도와 용접속도이며, 툴의 형상변수는 평면, 볼록, 오목 형상의 숄더와 핀의 직경이다. 용접부의 품질은 용접부의 인장강도 및 내부 결함의 유무로 평가하였다. 아울러 고속 FSW 공정적용이 가능한 장비의 사양을 선정 할 수 있도록 변수별로 발생하는 압입하중과 토크를 측정하였다. 실험 결과 공정변수를 고정하였을 때 ^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0820954');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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