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익근 (계명대학교) 이태숙 (순천제일대학교) 전채남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39권 제10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07 - 12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관광객들의 관광인식을 SNS 빅데이터를 통해 분석하고자 2014년부터 1월 1일- 12월 31일까지 1년간의 네이버, 다음, 구글의 ‘관광/여행’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는 웹페이지, 개인들이 운영하는 블로그, 공신력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뉴스 등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자료수집은 데이터 수집 및 처리 프로그램인 TEXTOM을 활용하였고, 데이터는 UCINET와 함께 패키지화된 NetDraw를 활용하여 연결정도 중심성, 근접 중심성, 매개 중심성, 그리고 아이겐벡터 중심성 등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해외 주요 관광국가 및 도시, 국내 주요 관광도시 등의 웹가시성이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가족여행, 자유여행, 해외여행, 신혼여행 등의 관광행태와 숙박 관광과 2박 3일, 3박 4일 등의 여행일정도 높게 나타났다. 이 외에도 안전, 관광주간, 관광두레, 해미읍성이 비중있게 포함되어 2014년의 사회 환경적 특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국내 관광환경 변화에 대한 관광인식 진단은 실현가능한 관광마케팅 전략 수립에 유용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