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상품학회 상품학연구 상품학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29 - 143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의료관광은 높은 부가가치와 관련 산업에 대한 경제적 파급효과로 새로운 미래 성장 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의료관광 산업은 보건의료 분야의 법 규정, 국내 의료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 국제 경쟁 등 고려해야 할 환경 변수가 매우 많기 때문에 관련된 생태계 전반에 대한 다각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플랫폼으로 인한 생태계의 변화는 생태계의 각 참여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시나리오 방법론을 통해 생태계의 불연속적인 변화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의료관광의 미래 전략에 관한 시나리오 작성을 통해 의료관광의 산업구조 변화를 전망하고 전략적 의미를 파악하고자 한다. 의료관광의 산업구조를 의료서비스 기관과 이들을 의료관광객과 연결시켜주는 의료관광 플랫폼으로 구분하고, 분야별 전문가 인터뷰 및 계층화분석법(AHP)을 통해서 산업의 성장 요인과 성장 저해요인을 파악하여 발생 가능한 시나리오를 작성하였고, 각 시나리오별로 예상되는 전개 양상과 대응 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