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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평식 (농촌진흥청) 임세화 (국립식량과학원)
저널정보
한국국제농업개발학회 한국국제농업개발학회지 한국국제농업개발학회지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73 - 28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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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쌀 수급상황을 볼 때 생산은 유지되고 소비는 줄어들며 외국산 쌀 수입은 늘게 되어 공급과잉이 전망되므로 관세화에 대한 대응책으로 수출시장 개척이 중요한 과제이다. 본연구는 최근 한국 쌀 수출이 증가하고 있는 동남아시아의 말레이시아와 홍콩 시장의 쌀 유통실태를 조사하여, 우리 쌀 수출 확대를 위한 대응방안을 모색코자 하였으며 주요 결과는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1. 한국 쌀은 지난 2007년 566톤 수출을 시작으로 조금씩증가하여 수출국 수는 40여개 국가로 늘어났다. 쌀 시장이 관세화 되면 최소한 TRQ(409천톤) 물량이 국내시장에 영향을미칠 것이므로 국내 쌀 소비확대와 더불어 수출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2. 한국 쌀 주요 수출시장인 말레이시아와 홍콩 시장의 쌀유통실태와 교민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시장개척 초기단계에서 장기간 운송에 따른 품질관리와 가격경쟁력 등 문제점도있으나 쌀 시장의 선호도를 잘 파악하여 시장을 공략해 나가면 점진적으로 시장 확대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였다. 3. 말레이시아에서 한국 쌀 가격은 비싸다(68.0%)와 아주 비싸다(9.3%)가 적당하다(25.3%)보다 많았고, 한국 수출 쌀의 품질은 아주 좋다(4.0%)와 좋다(28.0%)는 의견보다 보통이다(65.3%)가 많았다. 쌀 품질의 문제점으로는 품질이 일정하지않다(30.7%) 등을 지적했다. 수출 쌀의 개선점으로는 가격 저렴화(46.7%), 품질향상(18.7%), 마케팅(12.0%) 등이었다. 4. 홍콩의 경우 한국의 고품질 소포장 쌀이 교민시장을 넘어 현지 고급 수퍼마켓에서 일본, 미국, 호주 쌀과 경쟁하고있는데, 일본산 다음으로 높은 가격을 받으며 시장을 확대해나가고 있다. 일일생활권인 마카오시장까지 포함해서 포장재개선과 판촉활동 등 자포니카 쌀 시장에 대한 적극적인 공략이 필요하다. 5. 앞으로 한국 쌀의 수출 확대를 위해서는 최고품질과 안전성으로 승부하는 고가미 시장과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하는 중저가미 시장 등 2-트랙 전략이 필요하다. 품질을 기본으로 하면서 생산비 절감을 통한 가격경쟁력 제고가 시급한 과제이며, 한국 쌀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홍보강화도 중요하다. 6. 잠재적 수출시장에 한국 쌀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는 정보도 체계적으로 공급하여야 한다. 수출용 쌀 통합브랜드 개발과 엄격한 품질관리, 장기유통을 위한 포장재 개발, 수출전문 생산단지 조성과 전문 업체 및 인력육성도 필요하다. 쌀관세화로 수출여건이 개선될 전망이므로 차후에도 우리 쌀 수출시장에 대한 면밀한 조사 분석과 시장개척 등 정책적 관심이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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