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현대중국학회 현대중국연구 현대중국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55 - 205 (5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구성은 크게 거시적 측면과 미시적 측면으로 나눈다. 우선 거시적 측면은 중국 온라인게임산업의 특징을 분석하며 주요 내용은 시장규모 등 성장성 분석과 함께 기업, 정부, 소비자 등 온라인게임 산업 각 주체에 대한 것이다. 또한 미시적 측면은 중국내 온라인게임 대표기업인 텐센트를 분석한다. 세부적으로 첫째 텐센트의 설립 및 서비스범주 등 일반현황을 파악한다. 둘째 텐센트의 성장사를 통해 중국 온라인게임산업 발전과정 및 한국 온라인게임산업 발전과정의 연계성을 검토한다. 셋째 텐센트 기업경쟁력을 마이클포터 다이아몬드 모델의 내생요소 중 기업의 전략, 경쟁, 구조 요소로 고려해 분석한다. 텐센트의 경우 다음의 세가지 측면의 변화가 전망된다. 첫째 수익모델의 변화이다. 둘째 인터넷 기업들간의 경쟁이 증대됨에 따라 텐센트도 비교열위에 있는 영역에 대해 자체보유하고 있는 막대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인수합병 등 다양한 형태의 투자확대가 전망된다. 셋째 투자지역의 다양성이다. 텐센트는 중국 온라인게임 등 내수시장의 성공을 바탕으로 성장동력의 한 축을 해외시장개척으로 간주할 것으로 예상된다. 결국, 현재까지 한국에서 개발된 온라인게임이 콘텐츠산업 중 수출 첨병의 위치를 이어가면서 제조업을 탈피한 지속성장을 달성해야 한다. 이를 위해 부상하는 중국 온라인게임 업체들의 위협요인에 대해 기존의 강점을 극대화 시키면서 기회요인으로 유도해야 한다. 이는 곧 산업발전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나아가 한국 경제의 지속가능성장에 있어 중요한 전략방향 중 하나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