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민 (이화여자대학교) 김영주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29 - 15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학습에서 지속사용의도의 선행요인을 밝히고자, 학습자변인으로 자기조절학습능력, 학습과정변인으로 몰입, 학습성과변인으로 만족도를 선정하고 인과관계 모형을 상정하여 이들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여 최종 210명의 자료로 구조방정식모형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능력이 높을수록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학습의 몰입과 만족도가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습자가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학습에서 몰입을 경험할수록 학습에 대한 만족도와 지속사용의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스마트학습에 대한 만족도를 높게 느끼는 학습자는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학습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려는 의도를 가지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학습에 대한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능력은 몰입을 매개하여 만족도 향상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조절학습능력은 몰입과 만족도를 매개로 지속사용의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학습자의 몰입은 만족도를 매개로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학습의 지속사용의도를 높이는 데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스마트학습을 지속적으로 사용하게하기 위해서 학습몰입을 촉진시키고 만족감을 높일 수 있는 교수전략 및 콘텐츠의 설계 전략이 필요하며 이와 함께 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능력의 개발이 선행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