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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연 (국민대학교) 정도성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학회 산업디자인학연구 산업디자인학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33 - 14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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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는 창의성을 기반으로 한 교육이 중심이 될 것으로 여겨진다. 특히 디자인 교육에서 창의성에 대한 연구는 필수적이다. 창의성을 기반으로 하여 새로운 창작물을 만들어내고 결과를 이끌어 내는 과정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협동학습은 같이 학습하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학습 할 때보다 더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거나 의미 있는 발견을 할 수 있고, 프로젝트 학습은 학습자가 과제를 풀어나가기 위해 스스로 노력하며 해답을 찾는 학습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특성화고등학교 디자인 교육에서 협동학습을 기반으로 한 프로젝트학습이 창의적 아이디어를 발상하는데 효과적인 지도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교육프로그램 적용 디자인 분야는 옥외광고디자인으로 하였으며, 사전 설문조사를 통해 학습자를 분석 및 파악한 후 1단계 협동학습의 이해 및 조별 구성에서부터 5단계 최종작품 정리 및 평가까지의 과정으로 한다. 학습과정 중 조원간의 의사소통과 토론, 자료수집 및 분석을 할 때 아이디어발상법 중 Lotus발상법과 PMI발상법을 활용하도록 하고, 실습의 모든 과정은 컴퓨터그래픽디자인 교과에 적용 하도록 한다. 수업 종료 후 결과 분석 및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분석을 통한 교육적 기대 효과 및 결론을 제한적으로 나마 정리해 보면 일반 강의식수업 보다 협동학습을 기반으로 한 프로젝트학습을 실시하였을 때,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공감대 형성 및 공동체의식이 높아졌으며, 아이디어 창출에 대한 부담감이 줄어, 자신감 또한 상승하고, 창의적 아이디어발상에 효과적인 지도방안으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여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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