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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권을혜 (경남과학기술대학교) 박동철 (경남과학기술대학교) 김인수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경남대학교 산업경영연구소 지역산업연구 지역산업연구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09 - 13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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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창원시에 거주하며 친환경농산물을 구입해 본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친환경농산물의구매 후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 타인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들을 살펴보았다. 분석결과 첫째, 친환경농산물의 만족도에는 친환경농산물의 신뢰가 높을수록, 품질이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홍보와 건강관심도는 친환경농산물의 만족도에 영향을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친환경농산물의 재구매에는 친환경농산물의 품질이 높을수록, 건강관심도가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을수록 재구매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홍보와 신뢰는 친환경농산물의 재구매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아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친환경농산물의 타인추천의도에는 친환경농산물의 품질이 높을수록, 친환경농산물의 신뢰가 높을수록, 건강관심도가 높을수록, 타인추천의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홍보와 만족도는 친환경농산물의 타인추천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아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는 친환경농산물의 소비촉진을 위해서 품질에 대한 신뢰를 확보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품질인증제도를 엄격히 관리하여 소비자들에게품질인증마크를 믿을 수 있게 하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그리고 상품에 원산지 및 생산자 표시를 정확하게 함으로써 소비자들이 공급자에 대한 신뢰와 믿음을 인식하게 함으로써 친환경농산물의 소비촉진을 도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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