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순구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연구 교육문제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77 - 10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사 효능감이란 학습자들로부터 긍정적인 결과물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능력에 대해 교사 자신이 가지고 있는 믿음이라고 정의한다. 그리고 다양한 이전 연구들을 통해 교사 효능감은 직무 만족이나 스트레스와 같은 다양한 교사 관련 변인들을 강력하게 예측하는 변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교사 효능감에 대한 이전 연구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문제점들을 확인할 수 있다. 첫째, 대부분의 교사 효능감 척도들은 교사의 교과지도 능력을 측정하는 데에만 치중되어 있다. 둘째, 현재까지 이뤄진 교사 효능감에 관한 연구들은 다양한 교사 관련 변인들을 설명하고 있지만, 정작 개념적 정의와 관련된 학습자 변인에 대한 설명력은 부족하다. 뿐만 아니라 양적인 부분에서도 연구가 많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마지막으로 국내 교사 효능감 척도들은 국내 교육 환경적 특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최근 교사 효능감 연구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다양한 연구들이 이뤄지고 있지만, 앞서 이야기한 문제점들에 대한 고찰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국내외 교사 효능감에 관한 선행연구들의 고찰을 통해 현재 사용되고 있는 교사 효능감 척도들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향후 척도 개발에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해 제언을 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