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수현 (부산 성동초등학교) 박한숙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31 - 15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학교현장에서 많이 대두되고 있는 수업 컨설팅에 대하여 초등학교 교사들이 어떠한 환경과 상황적 배경에서 수업 컨설팅이 출발하며 그 과정은 어떠한지, 컨설팅 과정을 통하여 드러나는 초등학교 수업 컨설팅의 특징들은 어떠한지 질적인 방법으로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들은 컨설팅에 임할 때 스스로 자신의 수업 개선에 대한 고민으로 의욕적인 태도로 임하였으며, 컨설턴트의 선정은 동료 교사들의 소개나 추천으로 선정하는 모습을 보였다. 수업 컨설턴트 과정에서 컨설턴트와 교사 모두 서로 만족할 수 있도록 모든 측면에서 노력을 아끼지 않았으며, 교사는 컨설팅이 진행되기전 학습 내용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마치 ‘바다 속에서 진주를 찾는 것’과 같이 다양한 방면에서 자료를 조사 수집하였고 컨설팅 과정에서 컨설턴트는 여러 가지 나아갈 길을 제시하였지만 결국 최종적으로 선택하는 것은 교사의 몫이었다. 컨설턴트의 조언과 교사의 생각이 합치되는 것의 여부와는 별개로 교사의 판단으로 수업을 펼쳐나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