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지행동치료학회 인지행동치료 인지행동치료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7 - 42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트레스 반응과 역기능적 태도 개선을 위한 대학생 대상 인지 재구조화 훈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119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반응 수준과 역기능적 태도를 측정하여 두 가지 모두 상위 25%에 속하는 16명을 선별하였다. 선별된 이들은 훈련 집단과 통제 집단으로 배정되었으며, 훈련 집단에게는 6회기의 인지 재구조화 훈련이 실시되었다. 본 연구에서 실시된 훈련은 Beck의 인지 재구조화 기법에 근거하여 최승애(2003)가 우리나라 문화에 맞게 구성한 것을 토대로 6회기의 단기 프로그램을 역기능적 사고 기록지 중심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훈련의 실시 전후 통제 및 훈련 집단의 스트레스 반응과 역기능적 태도의 수준이 비교되었으며, 훈련 집단은 종결 4주 후 추적 평가가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훈련 집단의 스트레스 반응 수준과 역기능적 태도는 사전에 비해 사후에서 또한 사후에 비해 추적 시점에서 낮게 보고되는 추세를 보였다. 스트레스 반응은 사전에 비해 사후 및 추적 시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였으나, 역기능적 태도는 사전에 비해 사후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못했고 추적 시점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로써 인지 재구조화 훈련은 일차적으로 스트레스 반응의 개선 효과를 보였으며, 다소 시차를 두고 역기능적 태도의 개선 효과도 나타냈다. 스트레스 반응과 함께 변화할 것으로 예상된 역기능적 태도가 사전에 비해 사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지 못한 것은 예상치 못한 결과였으나, 이는 아마도 제한된 피험자의 숫자로 인한 통계적 검증력의 미약이나 단기적 훈련 효과의 미흡 등에서 기인된 것으로 추측되었다. 끝으로 본 연구의 한계와 추후 연구에 대한 제안 사항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