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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33 - 15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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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발달장애 대학생들의 진로인식 및 태도를 분석하여 그들의 성공적인 직업 준비를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대상자는 현재 4년제 대학교에 재학 중인 발달장애 대학생으로써 비통합학과의 23명, 통합학과의 20명, 총 43명을 대상으로 진로태도를 조사 하였다. 또한 장애학생들의 진로태도에 대한 효과적인 정보를 얻기 위해 8명을 선정하여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진로태도의 현황을 알아보기 위한 기술 분석과 집단 간 차이를 밝히기 위해 t 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발달장애 대학생들은 학년 구분에 따른 집단 간의 차이를 보였는데, 고학년들의 진로에 대한 태도가 저학년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발달장애 대학생은 통합유무에 따라 집단 간의 차이를 보였는데, 통합되지 않고 특성화된 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들이 일반학과에 통합된 학생들보다 더 높은 진로태도를 보였다. 셋째, 발달장애 대학생들의 진로태도에서의 성별 간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 보면 발달장애 대학생의 졸업 후 성공적인 직업 활동을 위한 대학교육은 직업적 특성을 고려한 통합모형과 발달장애를 고려해 특성화 이론에 근거한 직업 교육 프로그램 마련이 필요 하다고 본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의 결과는 발달장애 대학생의 진로태도향상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향후 발달장애 대학생의 진로 및 전환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을 뿐만 아니라 발달장애 대학생들의 고등교육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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