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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칸트학회 칸트연구 칸트연구 제2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33 - 5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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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칸트 『교육학 강의』가 그의 실천철학의 관점에서 가장 잘 독해될 수 있다고 보는 데서 출발한다. 먼저 나는 칸트의 『교육학 강의』의 중심 개념인 ‘자유의 강제’가 교육철학적 맥락에서 ‘공교육 및 세계 시민적 교육의 철학적 옹호’로 귀결된다는 점을 부각시키고 싶다. 다음으로 도덕 교육학적 맥락에서 ‘자유의 강제’가 ‘준칙에 따른 행위의 양성’과 ‘비도덕적 행위에 대한 수치심 유발’이라고 하는 인지적, 감정적 계기를 갖는다는 점을 보이면서 특히 이것이 칸트 실천철학에 대비했을 때『교육학 강의』가 갖는 도덕 교육론의 고유성을 이룬다는 것을 보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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