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인적자원개발전략연구소 역량개발학습연구 역량개발학습연구 제6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 - 1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00년 이후부터 현재까지 10여 년 간 발표된 국내 학술지의 직무분석 연구 동향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자료검색을 위하여 한국학술지인용색인 검색을 사용하였고, 직무분석을 포함한 제목 및 주제어(title)를 이용하여 자료를 검색하였다. 최종적으로 73편의 논문이 본 연구의 분석대상에 포함되었다. 내용분석을 통해 직무분석 방법, 직무분석 연구 결과물, 직무분석 결과 활용 제안의 세 가지 측면에서 연구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DACUM과 설문조사가 직무분석을 위해 사용된 주요 방법으로 나타났다. 또한 직무분석을 위하여 2가지 방법을 혼용하여 실시한 비율이 가장 높았다. 둘째, 직무분석 결과로 제시한 산출물은 직무분석표, 직무명세서, 작업명세서의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무분석 결과에 대한 활용 제안은 직무개편, 선발, 교육, 평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언급되고 있으나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개선을 제안한 연구가 상대적으로 매우 높았다. 끝으로,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기초로 몇 가지의 학문적 의의와 실천적 함의를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