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연 (강원대학교) 윤희정 (강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5권 제1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05 - 217 (13page)
DOI
10.21298/IJTHR.2021.12.35.12.2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관광지내 오션뷰 카페 이용객을 대상으로 시각적 개방성을 확보한 카페 내 이용현황을 파악하고 착석위치에 따른 이용행태 및 이용태도 등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선행연구는 공간 물리적 서비스스케이프를 중점으로 연구되었으나 구체적인 이용행태를 분석한 실증적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강릉에 위치한 오션뷰 경관을 가진 스타벅스 두 곳에서 직접관찰법을 주 연구방법으로 적용하여 155그룹의 이용행태를 파악했다. 추가적으로 직접 관찰법으로 파악할 수 없는 이용태도와 관련된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함께 진행하고 회수된 187부를 모두 활용하여 분석을 진행했다. 분석은 SPSS 24.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오션뷰 카페 일반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을 진행하고 착석 위치에 따른 이용행태 및 이용태도 차이를 파악하고자 교차분석과 t-test 검정을 실시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 직접관찰법을 통해 착석 위치에 따라 사진 촬영, 주요 이용행동, 성별, 이용동기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혔으며, 카페 내 주로 나타난 이용행태는 대화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설문조사 주요 결과, 방문목적은 휴식과 식사/식음이 가장 많았으며, 방문동기는 오션뷰를 보기 위함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착석 위치 선호도는 오션뷰 경관을 보기 위해 창가 자리를 선호한다는 응답 비율이 높았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결과는 향후 DMO(Destination Marketing Organization)의 계획가 및 관리자의 관광지 카페 공간 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연구동향
Ⅲ. 연구범위 및 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26-000104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