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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황기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05 - 12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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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 교사들의 미술에 대한 효능감과 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이 연구의 기본적 가설은 효능감은 미래행위의 정도를 예언 가능하도록 해주기 때문에 교육적 역할을 가지고 있으며, 동기와 성취에도 영향을 미치는 효능감은 지속적일 뿐만 아니라 다른 신념과도 구별된다. 그 연구결과에서 다음과 같은 점을 알 수 있었다. 첫째, 초등 교사들의 미술에 대한 효능감은 그다지 높지 않았다. 둘째, 초등 교사들의 미술에 대한 효능감은 집단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다음과 같은 자에서 그 효능감이 높다(15년 이상 25년 미만의 교육경력을 가진 교사/미술을 집중과정으로 이수 했거나 대학원에서 미술을 전공한 교사/미술교육학회나 모임에 참여하고 있는 교사). 셋째, 조사결과 초등 교사들의 미술에 대한 효능감은 그다지 높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고, 교사들의 효능감은 학급의 실제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지식이나 기술을 배울 수 없는 교육과정으로 교육받았을 때 저하된다. 따라서 교사들의 효능감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학급의 실제상황과 관계되는 지식이나 기술들을 접할 수 있도록 교사양성 프로그램이 요구되고, 미술과 관련된 학회나 모임의 참여를 권고하고 유도하는 것 등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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