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영 (명지대학교) 이지영 (부산 목화 어린이집)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305 - 33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치원 교사의 성격유형과 직무 스트레스의 전반적인 경향을 알아보고 성격유형과 직무 스트레스와의 관계를 조사한 것이다. 부산광역시에 소재 한 유치원에 재직 중인 교사 170명을 대상으로 한국판 MBTI 성격유형검사와 직무 스트레스 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 결과 유치원 교사의 성격유형은 선호지표별로는 외향형(E), 감각형(S), 사고형(T), 판단형(J)을 선호하였으며, 기능별로는 감각사고형(ST)이, 기질별로는 감각판단형(SJ)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직무 스트레스는 보통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낮은 대우, 업무과다, 관료적 운영, 학급관리에서 직무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치원 교사의 성격유형에 따라 직무 스트레스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즉, 내향형이 외향형보다 ‘업무과다’에서, 사고형이 감정형보다 ‘불화와 갈등’에서 스트레스를 더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기능별로는 직관감정형(NF)이 다른 유형보다 ‘유아지도’에서 직무 스트레스를 적게 경험하며 기질별로는 감각판단형(SJ)이 감각인식형(SP)보다 ‘업무과다’에서 직무 스트레스를 많이 경험하고 직관감정형(NF)이 다른 유형보다 ‘유아지도’에서 스트레스를 적게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유치원 교사가 자신의 성격유형에 따라 직무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측면에서의 지원체제가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