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마지순 (원광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570 - 577 (8page)
DOI
10.5762/KAIS.2022.23.1.57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공유리더십, 자기성찰지능, 공감능력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공유리더십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대상은 중소도시인 I, J시의 유아교육기관에 근무하는 교사 189명이다. 연구도구는 유아교사의 공유리더십, 자기성찰지능, 공감능력에 대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대상에 대한 빈도분석, 유아교사의 공유리더십, 자기성찰지능, 공감능력에 대한 기술통계 분석, 변인 간의 pearson 적률상관관계 분석, 유아교사의 자기성찰지능과 공감능력이 공유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유아교사의 공유리더십과 자기성찰지능 및 공감능력은 보통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공유리더십과 자기성찰지능 전체는 정적인 상관이 있었다. 자기성찰지능 하위요인 중 자기이해와 가장 높은 정적인 상관이 있었으며, 자기설계, 자기반성, 자기조절 및 정서활용 순으로 정적상관이 나타났다. 유아교사의 공유리더십과 공감능력 전체는 정적관계가 있었다. 하위요인인 인지적 공감과 정서적 공감 모두 의미있는 정적상관이 나타났다. 특히 인지적 공감의 하위영역인 상상하기, 관점 취하기 순으로 정적상관이 나타났다. 정서적 공감에서는 공감적 관심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교사 공유리더십에는 자기성찰지능의 자기이해가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적 공감능력인 상상하기, 관점 취하기가 그 다음으로 영향을 미치고, 자기성찰지능의 자기설계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결과 및 해석
4.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