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석규 (라이너스) 김신애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지(정보와통신) 한국통신학회지 (정보와통신) 제39권 제2호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45 - 50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에서는 메타버스 기술 유형별(증강현실, 라이프로깅, 거울세계, 가상세계)로 교육 분야 메타버스 활용 동향을 알아보고, 관련 사례와 더불어 메타버스가 교육 분야에 가져온 변화를 살펴본다. 특히,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하여 교육적 상호작용의 질적인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 및 인공지능 기술과의 긴밀한 결합이 필요함을 논하고, 가상공간에서의 상호작용을 추적할 수 있는 모션 트래킹(motion tracking)과 AI 기반의 학습분석(learning analytics)이 가능한 시스템 개발에 대한 전망을 제시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메타버스 기술 동향
Ⅲ. 메타버스 적용 기술 유형별 교육 동향
Ⅳ. LMS기반 교육분야 메타버스의 필요성: ‘메타버시티(Metaversity)’기획 사례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567-000214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