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윤여은 (홍익대학교) 최나은 (홍익대학교) 김숙연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PROCEEDINGS OF HCI KOREA 2022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378 - 382 (5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사회로 급격한 전환이 일어나며 비대면 서비스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Z세대의 식생활과 관련한 변화가 다수 관찰되었다. 본 고는 이를 바탕으로 Z세대의 식생활 변화에 주목하여 에스노그라피 연구 방법론을 이용하여 연구를 진행했다. Z세대는 사회초년생과 학생이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1995년생부터 2004년생 사이를 일컫는다. 이에 본 연구는 Z세대에서 많은 양상을 보이는 1인가구를 연구대상으로 설정하였다. Z세대들은 코로나19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면서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증가하였고, 그로 인해 기존에 외부에서 주로 해결했던 카페, 외식 활동이 홈 카페, 홈 바와 같은 모습으로 주거환경으로 들어오게 되었다. 그리고 집안내 에서의 활동을 SNS에 공유하며 새로운 문화를 확산시켰다. 또한 자기관리를 위한 운동을 홈 트레이닝으로 대체하고, 꾸준히 식단을 조절하고자 했다. 가격이나 뒷정리, 건강문제 등으로 인해 배달 소비를 지양하고자 했지만, 환경여건상 배달 소비는 오히려 늘어나고 있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현재 코로나 시대의 현장감 있는 연구를 토대로 Z 세대의 식생활과 라이프 스타일을 위한 새로운 서비스의 개발과 적용에 기반이 되리라 본다.

목차

요약문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사용자 조사 진행 및 결과
4. 결론
참고 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