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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현주 (성결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247 - 262 (16page)
DOI
10.20462/tebs.2022.2.23.1.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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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버스는 가상과 현실이 융합된 공간에서 사람 사물이 상호작용하며 경제·사회·문화적 가치를 창출하는 세계로 정의될 수 있다.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은 메타버스 시장선점을 통해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적극적인 투자를 하고 있고, 주요국들은 메타버스가 경제의 새로운 원동력이 될 것으로 전망하여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본 연구는 메타버스의 발전 방향을 살펴보고 메타버스를 기반으로 하는 비즈니스 모델이 어떻게 나타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메타버스의 정의, 메타버스의 주요 기술인 XR 기술의 발전, 각 국가의 메타버스 정책지원을 통해 현재 등장하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들을 살펴보았다. 메타버스의 주요 기술인 XR 기술의 발전은 보다 생동감 있고 현실적인 가상세계를 구현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이 계속되고 있으며 주요국들은 메타버스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현재까지 기업들이 메타버스를 활용한 사례들을 기반으로 메타버스 기반 비즈니스 모델을 플랫폼 기반 콘텐츠 비즈니스 모델, XR기기 활용 확장현실 비즈니스 모델, 가상화페&NFT와 결합한 금융비즈니스 모델 등 3가지 유형으로 크게 나누어 보았다. 그러나 가상세계를 활용한 경제활동들, XR 기술의 발전, 디지털 화폐의 적용 확대에 따라 향후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할 가능성이 크다. 하여 보다 정교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연구 및 지속적인 수익 창출을 위한 방안연구 등 후속 연구를 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메타버스 동향
Ⅳ. 메타버스 비즈니스 유형
Ⅵ.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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