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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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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현섭 (LIG Nex1) 오종윤 (LIG Nex1) 양희성 (LIG Nex1) 이선영 (LIG Nex1) 길태옥 (LIG Nex1)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지 한국추진공학회지 제26권 제2호(통권 제129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2 - 19 (8page)
DOI
10.6108/KSPE.2022.26.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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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속선이 삽입된 추진제 그레인은 높은 충전율을 유지하면서 연소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사용되어왔다. 금속선이 삽입된 추진제 그레인을 사용하는 추진기관의 성능설계를 위해서는 금속선의 위치, 개수, 배치각도, 금속선에서의 추진제 연소속도 증가비에 따른 burn-back 해석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금속선이 삽입된 추진제 그레인의 설계변경에 대응하여 신속하게 연소면적을 계산할 수 있는 수치적 방법이 개발되었다. 개발된 방법과 CAD 프로그램으로부터 도출된 연소면적 결과를 비교하였으며, 격자의 반경방향 크기가 줄어들수록 오차율이 줄어드는 것을 확인 했다. 금속선의 개수 및 위치변경에 따른 영향성 분석이 수행되었으며, 금속선의 개수가 증가하면 연소초기 및 말기 구간이 짧아지고 정상상태구간이 길어지는 것이 확인되었다. 금속선을 배치할 때, 서로 다른 반경에 금속선을 배치하는 경우에서 동일한 반경에 금속선을 배치하는 경우보다 연소초기 영역에서의 연소면적이 급증하고 연소말기에서 연소면적이 급감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금속선이 삽입된 추진제 그레인
3. 결과 및 분석
4.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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