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해라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64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25 - 151 (27page)
DOI
10.18658/humancon.2022.03.1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2021년 2학기 H대학교 〈다문화콘텐츠기획〉의 수업 설계 및 운영 과정을 살펴보고 수강생의 결과물을 통해 교과목 개선 방안을 모색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우리나라에서 통용되는 다문화 개념과 범위가 협소하다는 문제를 인식하고 다문화 담론의 범위를 확장하면서 총 세 개의 범주 안에서 다문화 관련한 소재를 찾아 기획 수업을 진행하였다. 첫 번째는 ‘우리나라에서 통용되는 다문화 개념에서 선정한 소재’로 우리나라 미디어나 다문화 정책에서 주로 언급되는 범주에 해당한다. 두 번째는 ‘H대생들 전공을 기반으로 한 다문화 개념에서 선정한 소재’로 다양한 언어와 문화를 전공하고 있는 H대생들의 특성을 고려하였으며 다른 인종·민족·계급 등 여러집단이 지닌 문화를 의미하는 범주에 해당한다. 세 번째는 ‘한국을 다문화에 포함시키는 개념에서 선정한 소재’로 자국(自國)을 제 3자의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는 범주에 해당한다. 또한 TV에서 재현되는 다문화는 스테레오 타입이 고착화되어있고 제작 환경의 한계로 인해 현실과 괴리감을 형성하고 있음을 인지하여 유튜브 플랫폼을 활용한 숏폼콘텐츠를 기획하는 것으로 수업 방향을 설정하였다. 이러한 배경을 토대로 수업 운영이 수업계획에 맞게 이행되었는지, 수강생들의 결과물에 잘 반영되었는지 분석하여 수업의 질적 향상을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 연구가 향후 다문화콘텐츠 관련 교과목을 개설하고자 하는 연구자 및 교수자에게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배경적 논의와 연구 검토
Ⅲ. 〈다문화콘텐츠기획〉 수업 운영 실제
Ⅳ. 수업 결과물 소개 및 개선 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01-0012991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