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효정 (중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34집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125 - 151 (27page)
DOI
10.37918/kce.2022.5.134.125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저연령기부터 장시간 어린이집에 머무르는 영유아가 늘어나는 가운데 증가 추세인 경계성 영유아의 문제행동 대처에 보육교사는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경계성 영유아란 장애유형에는 포함되지 않으나 비범주 장애위험요소를 지니고 있어 조기 발견과 중재의 적기성이 중요하다. 영유아기에 정서 · 행동 상의 문제는 아동기 이후의 심리적 장애와 밀접한 관련성이 있으며 사회적 고립을 야기할 수 있다. 문제행동의 주 영향요인은 영유아의 기질적 특성 및 부모 양육환경으로 효과적인 문제행동지도를 위한 교사의 적절한 개입과 부모의 협조가 중요하다. 그러나 보육교직원의 상담과 조언을 신뢰하지 않고 자녀의 문제행동을 회피하는 사례가 빈번하여 영유아는 방치되고 교사는 업무소진으로 이어진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어린이집 경계성 영유아의 문제행동지도에 대한 논점과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Ⅰ. 문제 제기
Ⅱ. 이론적 배경
Ⅲ. 어린이집 경계성 영유아 문제행동 지도에 대한 논점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5-0012922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