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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형렬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75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161 - 188 (28page)
DOI
10.18338/kojmee.2022..75.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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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도덕과에서의 민주시민교육을 둘러싼 갈등과 논란들을‘도덕과 민주시민교육의 정치학’으로 명명하고, 현재적 의미에서의 학교 민주시민교육이 도입된 것으로 평가되는 제6차 교육과정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도덕과 민주시민교육에서의 쟁점은 무엇이며 구체적으로 어떠한 논의가 진행되어왔는지 살펴본다. 학교에서 도덕과나 사회과와 같은 독립교과를 통해 민주시민교육을 실시해온 우리나라의 경우 민주시민교육과 관련된 논쟁은 종종 도덕과교육과 사회과교육 간의 경계 문제로 비화 되었고 도덕과교육 학계 내부에서는 민주시민교육 관련 내용을 교과에 어떠한 방식으로 포함시키는지의 여부가 교과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문제와 직결된 사안으로 인식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도덕과 민주시민교육의 정치학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민주시민교육 활성화가 화두로 제기되고 있는 차기 개정교육과정에서의 도덕과 민주시민교육에서의 과제에 대해 논의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민주시민교육의 정치학
Ⅲ. 도덕과 민주시민교육의 정치학
Ⅳ. 결론 및 논의: 차기 개정 교육과정에서의 과제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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