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은희 김영찬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언론정보학보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제113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36 - 62 (27page)
DOI
10.46407/kjci.2022.06.113.3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현재 한국의 텔레비전 지형에서 소위 ‘쿡방’과 ‘먹방’에 이어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관광 예능’ 프로그램에 대한 문화연구 관점의 분석 및 해석 결과를 담고 있다. 이 연구는 <윤스테이>라는 대표적인 ‘포스트 투어리즘’ 리얼리티 프로그램에 대한 징후적 독해를 통해, ‘비일상적인 관광을 일상화’ 하는 대중문화 생산자들의 지배적 재현 전략이 갖는 의미를 파악하려는 시도라 할 수 있다. <윤스테이>라는 텔레비전 텍스트 안에서 호스트와 게스트가 만들어가는 서사의 구조와 이를 떠받히는 다양한 서사화 기제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생산자들이 포스트 투어리즘을 의례화 하는 방식들을 고찰한 결과, 통과의례와 친교의례라는 형태로 귀결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1. 문제 제기
2. 관광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새로운 변주, 의례화된 포스트 투어리즘
3. 커뮤니케이션 양식으로서의 통과의례와 친교의례
4. 연구 대상 및 연구 방법
5.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
6. 결론을 대신하여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70-0013385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