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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경진 (창원대학교)
저널정보
이주사학회 HOMO MIGRANS Homo Migrans Vol.25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80 - 97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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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문화 배경의 학생들에게 고등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데 있어 대학이 어떠한 역할을 담당해야 하는지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권은 헌법적 권리로서 국가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적극적으로 보호해야 하며, 대학 역시 사회적 배려 대상자로서 다문화 학생들에게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그러나 현재 다문화 학생들은 학업 성취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어 많은 학생들이 사실상 대입 응시도 못하고 있다는 점에서 사회적 배려 대입 전형은 그 목적을 제대로 달성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대학은 보다 적극적으로 다문화 교육에 개입하여 교육 기회균등을 실현해야 한다. 대학이 다문화 교육에 참여할 때에는 다문화 학생의 교육적 요구를 명확히 파악해야 하며, 연구기관이자 교육기관으로서 대학에 맞는 역할이 무엇인지 고려해야 한다. 본고에서는 다문화 학생들의 학업 실태를 바탕으로 대학의 다문화 교육 참여 목적으로 중학생과 고등학생을 위한 교과 적응 한국어 학습 지원을 제시하고, 구체적인 참여 방안으로는 한국어 학습 지원 교육자료 개발과 이를 활용한 교육을 통한 학생들의 학업 성취 지원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II. 대입 전형의 한계
III. 대학 중심 참여 모델의 문제점
IV. 학업 성취 지원 모델
V. 결론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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