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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홍석 (충북대학교) 정재민 (충북대학교) 남윤중 (씽즈) 서영덕 (인하대학교) 이의종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보기술학회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제20권 제6호(JKIIT, Vol.20, No.6)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17 - 128 (12page)
DOI
10.14801/jkiit.2022.20.6.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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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현대 사회에서 추천 시스템은 중요한 경쟁력의 요소로 자리를 잡았으며, 추천 시스템과 관련된 활용 및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딥러닝을 활용한 맞춤형 추천 시스템은 전통적인 방식의 추천 시스템보다 향상된 결과를 제공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용자와 상품의 특징을 활용한 딥러닝 기반 추천 시스템 제안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마케팅 및 추천 서비스 전략 수립 시 활용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분석 결과 및 유의미한 추천 결과를 도출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로 딥러닝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시 상품에 대한 사용자 특징 학습 및 다양한 선호도 추론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관련 연구
Ⅲ. 딥러닝 기반 추천시스템
Ⅳ. 실험 결과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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