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혜영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23권 제6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486 - 495 (10page)
DOI
10.5762/KAIS.2022.23.6.48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플립러닝 수업참여도가 지속적인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습자 중심 플립러닝 수준과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A대학교 플립러닝 강좌 수강생 429명을 대상으로 SPSS 18.0과 AMOS 22.0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첫째, 지속적인 참여의도는 플립러닝 수업참여도, 학습자 중심 플립러닝 수준 및 자기효능감과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플립러닝 수업참여도가 지속적인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효능감이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플립러닝 수업참여도는 학습자 중심 플립러닝 수준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여 자기효능감에 영향을 줌으로써 지속적인 참여를 향상시키므로 자기효능감이 이중매개 하는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플립러닝 강좌를 통해 학습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학습자의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모색이 필요함을 시사하는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연구방법
3. 연구결과
4. 논의 및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