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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공나형 (호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글학회 한글 한글 제83권 제2호(통권 336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513 - 547 (35page)
DOI
10.22557/HG.2022.6.83.2.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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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보조사를 대상으로, 목표 언어에의 노출 여부를 변인으로 학습자의 화용 능력 차이를 살피고자 한 연구이다. 본고에서는 보조사의 형태와 의미/기능(형태-기능적 적절성), 의미 기능을 둘러싼 맥락 간(기능-맥락의 적절성)의 자동적 전이를 살피는 것으로 화용 능력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한국어 학습자 50명을 대상으로 컴퓨터 활용 화용 판단 듣기 테스트(C-PLT)와 비구술 회고적 보고 인터뷰(RNVR)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숙달도에 따른 화용 능력에는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으나 목표 언어의 노출 변인에 따른 화용 능력에는 유의미한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한국어에 노출된 경험을 지닌 학습자 집단의 경우 중급 숙달도에서 개인별 편차가 매우 크게 드러났는데, 본고에서는 RNVR을 토대로 그 이유를 학습자의 언어 정체성과 한국어에 대한 언어 태도에서 찾고자 하였다. 이 연구는 한국어교육에서 다소 소극적으로 다루어진 화용 능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그 필요성을 강조하였다는 데 의의를 지닌다. 또한 한국어 학습자 관련 논의에서, 숙달도 외의 변인을 고려해야 할 필요성을 주장하고 이와 관련한 질적 연구의 축적을 강조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목차

벼리
1. 서론
2. 화용 능력의 정의와 범주
3. 보조사를 중심으로 한 화용 능력 측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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