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낙현 (충남대학교) 장민수 (고려대학교) 김정은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공업교육학회 대한공업교육학회지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47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42 - 66 (25page)
DOI
10.35140/kiiedu.2022.47.2.4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의 목적은 기술과 산업환경변화와 함께 전문교과 교원의 전공 분야 실무능력이 중요해짐에 따라 전문교과 교원 양성경로에 따라 현장직무연수에 대한 필요성과 참여의사, 운영, 및 개선 등에 대한 인식을 구명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분석 및 전문가의 타당성 검토를 토대로 현장직무연수 인식에 대한 조사도구를 3개 영역 13개 문항으로 개발하여 직업계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원 14,754명을 모집단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자료수집은 온라인으로 4일간 진행하였으며 총 670명의 응답을 분석하였다. 자료분석은 문항별 기술통계분석, 문항별 신뢰도 분석 및 교원양성경로에 따른 집단 간 차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일원배치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직업계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원의 교원양성경로별 모든 집단에서 현장직무연수가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신기술분야’ 현장직무연수의 필요성, ‘산업체 실무 경험이 없는 교원의 실무역량 제고’ 에 대한 현장직무연수 참여 의사, ‘단기 연수(1주일 내외)’ 참여 의사는 교원양성 경로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직업계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원은 현장직무연수 개설 수요조사 등의 운영은 기존 Top-down방식에서 Bottom-up방식으로 개선 해야 한다는 요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직업계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원은 현장직무연수가 교원들의 전공 수준 및 생애단계별 요인들을 고려하여 보다 체계적인 연수로 개선되기를 희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업계고등학교 전문교과 교사의 경우 교수자로서의 전문성과 더불어 전공분야의 실무를 지도해야 하는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 이에, 전문교과 교사를 위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생애단계별 연수 개설 및 운영을 위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