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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충환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공업교육학회 대한공업교육학회지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47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174 - 197 (24page)
DOI
10.35140/kiiedu.2022.47.2.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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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대한공업교육학회지에 수록된 자료 중 학술논문을 제외한 기사의 내용을 분석하여 대한공업교육학회 활동의 역사를 세 가지 측면에서 고찰하였다. 먼저, 대한공업교육학회 설립의 역사적 배경과 주요역할을 살펴보았다. 1970년대 초, 당시 공업육성정책에 따른 공업진흥을 위해서는 기술 인력의 확보 및 효율적인 기술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이에 따라 1974년에 공업교육의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자료, 교육시설 등에 대한 연구와, 현장과 교육기관과의 긴밀한 네트워크 도모의 목적으로 학회가 설립되었다. 둘째, 대한공업교육학회의 주요 활동의 범위는 정관에 명시되어 있으며, 이에 따라 공업교육에 관한 조사 및 연구, 교육자료 및 교육방법, 연구발표회 및 강연회 등 개최, 회지 및 도서의 발간, 견학 및 시찰 등의 활동이 수행되어 왔다. 셋째, 대한공업교육학회의 활동의 연도별 동향을 살펴본 결과, 설립초기부터 1986년까지의 약 10년 기간 동안에는 수탁연구 수행, 학습자료 및 현장자료 공유, 학술대회 개최, 전문가세미나, 학술지 발간, 소식지 발간, 논설 및 강좌 기고, 국내외 공업교육훈련기관 소개 등 정관에서 규정한 다양한 활동이 비교적 활발하였으나 이후 1990년까지는 잠시 주춤하였다. 1991년부터 1996년까지 다양한 활동들이 다시 활발해졌으나 이후부터는 학술지 발간과 학술대회 개최 활동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했고, 2004년부터 현재까지는 이들 이외의 활동은 없었다.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대한공업교육학회가 공업교육의 발전과 활성화를 위해 할 수 있는 역할로서, 대한공업교육학회의 설립 목적 상기 및 이에 바탕을 둔 목표와 임무의 재정립, 학회의 정기적인 뉴스레터 발행, 공업교육과 관련된 중요한 정책적 이슈에 대한 회원들의 관심 제고, 학회의 전반적인 활동의 기록과 자료들의 아카이빙 등을 제언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의 방법
Ⅳ. 연구의 결과 및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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